본문 바로가기
개발관련/HOSTING\DEPLOY

SpringBoot 프로젝트 호스팅.. 고군분투기(1) / Cafe24? AWS?

by joa-yo 2023. 1. 13.
반응형

업무용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만들었지만, 서버를 어디에 둘지 참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쓰지 않는 컴퓨터에 서버를 구축해놓고 사용하려고 했으나, 일반적인 인터넷은 아이피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고정아이피를 사용해야했습니다.

고정아이피는 얼마인고 하니, 구글에서 최상위에 검색되는 하이아이피는 월 9,000원! 다음에 설명할 Cafe24보다 훨씬 비쌌습니다. 도메인을 사용하거나 https를 사용할 경우에는 추가금액이 또 들텐데... 걱정스럽더라구요..

 

다음으로 알아본 곳은 Cafe24입니다.. 처음에 혹했던것은 광아우토반이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해야 했기에, 넉넉한 트래픽 용량과 무료 서비스가 무척이나 마음에 들어서 결제까지 하려 했으나, PHP만 지원한다는 점! j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가능하나, SpringBoot로 개발했기 때문에, java는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별도로 java를 설치하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포기했던 상품입니다. 하지만, 자바를 위한 상품은 따로 있었습니다.

 

 

개발 언어별 호스팅으로 tomcat Jsp와 node.js로 구분되어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DB용량이 서버공간 내 무제한이라는 점이 메리트 있다고 생각합니다. (AWS에서는, 백업시 추가금이 들기 때문에....) 규모의 프로그램이 아니라서 이정도 사양이면 괜찮겠다고 생각했지만, 업무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서버유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JVM메모리 용량은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쓰다보면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다는 의견들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AWS는 RDS, EC2모두 합치면 월 4~5만원이 훨씬 넘는 금액이 들고, 네트워크 지식과 보안 등 신경쓸 것들이 많아서 간단한 사이트 구축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발언어별 호스팅 Tomcat Jsp 일반형"을 구매하여 구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서버단에서 실행되는 기능들을 최소화 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서 생각한 것인데, 운영을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안되면... 돈도 더 들이고, 공부해서라도 AWS로 갈아타야겠죠..ㅎ

 

AWS금액 산출 방법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남겨보겠습니다.

서버 구축을 해서 빨리빨리 개발이 왈료되어야 하기 때문에, 글은 일단락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